블로그 이미지
영감, 약속, 만남, 여행... 고래의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7)
시나몬 주머니 (108)
가로질러 사유하기 (88)
Total
Today
Yesterday
 

미치도록 질문이 그리운 이유


 고등학교 1학년 첫 모의고사 때 나는 모든 영역의 문제를 반도 채 풀지 못했다. 하나의 질문에 주어진 다섯 개의 답과 내가 생각한 답사이의 타협점을 찾지 못해서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보다 답에 대한 질문을 던졌던 나의 공부법은 효율적이지 못했다. 해설집에 적혀있던 친절한 해설을 보면서도 나의 "왜"라는 의문은 설득 당하지 못했다. 마치 고교시절 탈출구가 명문대 입학이어야만 하는 명쾌한 답에 반항하는 사춘기 소녀처럼,


 고교 3년 동안 수능형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질문보다 답을 찾는 노력을 해야만 했다. 대학에 입학하고 나의 답 하나하나가 점수화되는 사회에 적응하며 세상을 향해 던졌던 의문들은 자취를 감추었다. 이런 나에게 한 정치학 수업의 시험지는 잃어버렸던 나의 질문법에 향수를 불러 일으켜 주었다. 교수님은 시험지를 주시며 한 학기 동안 이 수업에서 배웠던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질문을 쓰리고 하셨다. 답이 아닌 문제를 요구하는 처음이자 마지막 시험을 치루며 근 몇 년간 내 삶을 향해 던졌던 나의 질문점수를 평가해 보았다.


언젠가 질문을 사랑하는 한 선배로 부터 '소크라테스 카페'라는 책을 추천받았다.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 준 이 책을 통해 그는 힘든 백수생활을 견뎠고 자신의 꿈을 찾았다고 한다. 사회가 요구하는 답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나에게 세상을 향해 던지는 질문들은 여고생의 반항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수능형인간이 되기 위해 잃어버렸던 질문법을 포기하고 싶지 않다. 미치도록 질문이 그리운 요즘 그 이유의 답은 잘 모르겠다. 그래도 꿈을 향해 험난한 백조의 생활을 하고 있는 내 자신이 엘리트 코스라는 SKY 인생에 끼겠다고 발버둥 쳤던 때보다 행복한 것 같다. 그것에 대한 이유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찬찬히 생각해 보아야겠다.

 

                                                      2008.1 written by 따사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