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영감, 약속, 만남, 여행... 고래의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7)
시나몬 주머니 (108)
가로질러 사유하기 (88)
Total
Today
Yesterday
1. 은빛 대성당 '구겐하임 미술관'을 입다. - 스페인 빌바오

1980년대 후반.
바스크 정부는 구 산업의 쇠퇴로 몰락하는 도시경제 재건을 위해 문화와 관광산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한다.

1991년.
바스크 정부는 솔로몬 구겐하임 재단에 바스크 정부의 도시재건을 포함한 제안서를 제출한다. (당시 구겐하임 미술관은 글로벌 마케팅 일환으로 유럽진출을 모색하고 있었다.) 협상 끝에 미술관 건설비의 대부분을 바스크 정부와 지역단체들이 부담하는 조건으로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를 성공한다.

1997년.
미술관은 마을 분위기를 휘어잡던 중세의 대성당처럼, 빌바오의 랜드마크이자 도시를 밝히는 20세기의 사원이 되었다. 마치 거대한 조각과도 같이.

                                              - 공익비즈니스, 2007, 구본형 외, 세종연구원, p.239

흔히 빌바오는 '구겐하임 미술관'만으로 재건에 성공한 도시로 묘사되고 있지만 이를 위한 빌바오의 노력은 실로 눈부시다.

미술관 개관 이전에 이미 지하철을 개통하고, 빌바오 공항을 건설하고 항구를 확장했다. 뿐만 아니라 수변지구 재개발, 산책로 조성, 쉐라톤 빌바오 호텔 오픈, '컨벤션과 음악 궁전' 건립 등을 통해 구겐하임이 빌바오를 선택할 수 밖에 없고, 세계가 빌바오를 찬양할 수 밖에 없는 조건들을 완성했다. 그리고 그 뒤에는 Bilbao Metropoli 30와 Bilbao Ria 2000가 있었다.

■ Bilbao Metropoli 30 (
www.bm30.es)
빌바오 재건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마스터 플랜을 수립한 것은 Bilbao Metropoli 30. Bilbao Metropoli 30는 130여개 공공기간, 민간기업, 800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구겐하임 미술관 유치를 포함한 도시 재건 플랜 밑그림을 그렸다.

Bilbao Metropoli 30의 업적은 과거완료형이 아니다. 2000년, 야심차게 'Reflections on Strategy, Bilbao 2010' 전략을 수립하고 스스로 또다른 변화를 불어넣고 있다. EU 네트워크 도시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도시 포럼(Urban Forum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을 개최하고, 2001년부터 빌바오 사례를 '전략적 도시 관리(Strategic Management of Cities)'라는 제목의 온오프라인 강좌 및 워크샵 형식으로 끊임없이 재해석, 재생산하고 있다.

■ Bilbao Ria 2000 (
www.bilbaoria2000.org)
Bilbao Ria 2000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50% 공동출자한 빌바오 재건 실행조직이다. 공공부문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상업시설이나 주택단지로 개발하고 분양해 수익 창출한 뒤 이를 다시 재건에 재투자하고 있다. 뿐만 아니다. Bilbao Ria 2000는 6개월마다 'Magazine BILBAO Ría 2000'잡지를, 그리고 매년 Annual Report를 발행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잠든 나무의 신화를 일깨우다. - 일본 이즈모

목조 교실.
중학교, 초등학교, 유치원을 모두 목조 교실로 만들자. 8천만엔을 낭비해서 어린이들이 더 바르게 자라날 수 있다면 나는 이런 낭비야 말로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이즈모 돔.
이즈모시 발족 50주년 기념으로 사계절 내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돔을 만들자. 개관 테이프는 장관, 국회의원이 아닌 어린이들이. 이즈모 돔 개막경기는 유서 깊은 와세다-게이오 대학 럭비경기를...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임대료를 차등하는 것은 어떨까.

나무의사 제도.
농립고등학교, 전직교사와 수목 육성 및 손질에 익숙한 사람을 모집하자. 이들에게 나무의사 자격증과 마크를 수여하고 '나무의사 센터'를 열자. 전화 한 통이면 출동부터 진찰까지 한번에 끝내는.

나무 노트.
이즈모시 대표나무 47개 수종을 그림과 설명하는 나무 노트를 제작하자.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전원에게 배포. 나무들에 색칠하고 어디서 발견하는지 여름방학 숙제로 내는건 어떨까. 노인들과 어린이들이 더 친해질 수 있지 않을까.

재활용품 스테이션, 주유소!
매주 목요일마다. 1년만에 1만 1천 그루의 나무를 베어야 얻을 수 있는 종이를 수거하다.

- 공익비즈니스, 2007, 구본형 외, 세종연구원, p.254

이와쿠니 데쓴도 이즈모 시장은 이즈모를 '신화와 나무의 도시'로 재건했다. 그가 이즈모의 가능성을 밖에서 찾지 않았다. 오히려 경계인의 시야로 이즈모를 관찰하고 아래와 같은 3가지 강점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즈모는 안으로부터 변화하기 시작했다.

1. 일본문화와 외국문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나무와 종이의 문화라고 하는 사실이다.
2. 도쿄에서가 아니라 이즈모 같은 지방에서 할 수 있는 일, 그것은 나무의 호사스러움이다.
3. 나는 이즈모는 모든 낙조를 볼 수 있는 고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고래의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