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영감, 약속, 만남, 여행... 고래의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7)
시나몬 주머니 (108)
가로질러 사유하기 (88)
Total
Today
Yesterday

" 멀티미디어, 링크... 트랙백, 덧글, 스크랩, 추천"

블로그는 전혀 새로운 글쓰기를 강요한다. 단지 커다란 화선지 위에 글과 그림(멀티미디어)만 써내려가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 연결고리를 가지는 다른 세계로 초대하는 문(링크)를 달아두어야 한다. 의무는 아니다. 하지만 이는 친절함과 상냥함의 증표이며 이런 작은 배려들을 통해 우리는 낯설지만 함께 나누고 싶은 세계로 부담없이 누군가를 초대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블로그란 참 '여행'을 많이 닮았다는 느낌이다. 글쓰기가 그 사람의 사고와 성격을 여지없이 반영하듯, 여행은 그 사람의 본질과 속성을 숨김없이 보여준다. 어떤 여행지를, 누구와 함께, 무엇을 타고, 어디에 묶으며,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즐기고 추억하는가... 타지에서 고국의 사람을 만나면 반갑듯이 처음 방문하는 블로그에서 내안의 퍼즐조각을 발견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우리는 인사(덧글)을 건네고, 값진 그들의 경험에 귀기울이고(스크랩), 훗날 그 시절에 대한 저마다의 추억을 나눈다(트랙백).  


" ... 그리고 네트워킹 "

예전에는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IT, 비즈니스, 정치, 맛집 등의 정보에 편향되어 있었다. 비슷한 정보들이 끊임없이 확대재생산되고, 하나의 패키지 여행상품처럼 우리를 달달 볶았다. 하지만 몇 차례의 배낭여행을 통해 자신만의 여행과 인생을 발견하듯, 새롭고 신선한 블로그들이 퐁퐁 솟아나고 있다. 그런 블로거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감히 예상하기 어렵다. 새로운 지평은 경험을 통해 비로소 열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주 일요일(3/16) 한국 최대의 블로그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그곳에서 새로운 지평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블로그에 관심을 갖는 모든 분들이 동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 3/11까지 추가 신청을 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블로거 컨퍼런스 사이트에서 확인.

Posted by 고래의뇌
, |